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았다면 어떤 직업훈련을 들어야 할지 고민되실 겁니다. 혹시 저처럼 자부담은 없고, 온라인 교육이 가능하며, 교육 후 바로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훈련을 찾고 계신가요? 이 모든 조건을 부합하는 데이터 라벨링 교육을 알게 되어 공유하고자 합니다.
직업훈련포털 HRD-Net에서는 약 2만여 개의 훈련과정을 소개하고 있으며 훈련방식에 따라 집체과정과 스마트훈련과정, 온라인과정으로 세분화됩니다.
1. 데이터 라벨링이란?
데이터 라벨링이란 인공지능(AI)이 특정 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수집, 가공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인공지능 서비스를 위해서는 우리 주변 모든 사물들의 이미지와 비디오, 음성, 텍스트 등의 데이터를 인공지능이 학습할 수 있도록 처리해주어야 하는데 이러한 처리 작업을 하는 것을 '데이터 라벨링'이라 하고, 데이터 라벨링을 하는 사람을 '데이터 라벨러'라고 하며 이는 작업자와 검수자로 양분됩니다.
▷ 데이터 라벨러
- 작업자 : 데이터를 수집 및 가공합
- 검수자 : 데이터가 올바르게 수집 및 가공되었는지 확인
데이터 라벨링은 무경력으로도 도전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기본적인 교육을 받고 지식이 있어야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반려율을 낮추어 수익을 상승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터 라벨링 | |
장점 | 단점 |
- 무경력으로도 도전이 가능합니다. - 나이, 성별, 연령, 학력에 상관없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정년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 재택근무가 가능합니다. |
- 본인이 직접 프로젝트를 찾아보고 참여해야 하므로 프로젝트가 없을 때나 참여하지 못하면 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본인의 능력에 따라 업무시간이 많이 달라집니다. (반려 될 경우 재작업-재검수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시간 대비 수익 감소) - 단가가 낮은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최저시급이 되지 않을때도 있다고 합니다. |
2. 크라우드 웍스
크라우드 웍스는 2023년 국민내일배움카드 데이터 라벨링 교육기관으로 선정되어 내일배움카드 발급자는 크라우드 웍스에서 데이터 라벨링 교육을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저처럼 초보라면 기초교육 중 작업자 양성과정을 수강하고 테스트를 거친 후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고 합니다. 경력이 쌓이면 검수자 양성과정도 수강하여 데이터 라벨링의 전문가에 더 가까워질 수 있게 된다고 하네요. 또한 크라우드 웍스에서는 여러 업체들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교육을 들은 후 바로 프로젝트 참여 할 수 있어 수익을 올릴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라벨링 교육을 위해서는 크라우드 웍스 회원가입을 먼저 하고 직업훈련포털 HRD-Net에서 데이터라벨링 훈련을 수강신청 하시면 됩니다. 저처럼 처음 데이터 라벨링을 접하시는 분들은 작업자 양성과정을 먼저 듣고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능력치를 올린 뒤 검수자 양성과정을 수강하여야 합니다.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고 어떤 교육을 들으면 수입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까 싶어서 찾아보다가 알게 된 데이터 라벨링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교육비에 자기 부담금이 없고, 재택근무를 할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이긴 한데 아무래도 업무에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큰 수입을 기대하기는 힘들 것 같아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추후에 데이터 라벨링에 대해 더 알아보거나 더 매력적인 교육분야를 알게 된다면 소개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