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중 갑자기 눈 밑이 떨리는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이전에 없던 눈 밑 떨림 증상이 생기거나 평소보다 자주 증상이 나타나면 어디가 많이 아픈 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눈 밑 떨림 증상의 원인과 그에 따른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직장생활을 할 때는 눈 밑 떨림 증상을 자주 경험했고, 일을 하지 않는 지금도 한 번씩 눈 밑 떨림 증상이 생기곤 합니다. 눈 밑 떨림 증상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갑작스럽게 나타납니다. 저도 업무상 중요한 사람들을 만나고 있는데 눈 밑 떨림 현상이 나타나서 매우 곤란했었습니다. 자신의 의지로는 멈출 수가 없고 상대방이 봐도 확연히 증상이 보이는 정도라 업무 이야기를 잠시 중단할 정도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눈 밑 떨림 증상을 마그네슘 부족 때문이라고 알고 있는데 영양 불균형, 정신적 스트레스와 피로, 생활습관, 질병 등의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눈 밑 떨림 증상 원인에 따른 해결방법 찾기
- 현대인들에게 눈 밑 떨림 증상이 나타나는 가장 큰 이유는 스트레스와 피로 때문입니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는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근육을 긴장하게 하고, 젖산이 쌓여 근육경련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저도 업무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곤하면 증상이 더 자주 나타났습니다. 또 자다가 몇 번씩 깨는 편이라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 날은 하루에 여러 번 눈 밑 떨림 증상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이때에는 충분한 잠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스트레스와 피로감을 해결하지 못하니 눈 밑 떨림 증상이 나타났을 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건강이 더 나빠지기 전에 몸에서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 생각하고 휴식을 취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스트레칭, 산책, 목욕 등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카페인과 알코올의 과도한 섭취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카페인과 알코올도 교감신경을 자극하게 됩니다. 또한 카페인과 알코올이 이뇨작용을 하여 체내 미네랄을 배출하게 되고, 이로 인해 눈 밑 떨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한 눈 밑 떨림이 의심될 때에는 몇 일동안 해당되는 음료를 끊거나 줄여서 원인이 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평소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줄이고 되도록 술자리를 만들지 않아야겠습니다. 퇴근 후 한두 잔 마시는 맥주도 정신적 스트레스 해소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건강에는 좋지 않으니 주의해야겠습니다.
- 스마트폰과 컴퓨터 모니터를 오래 보는 경우 눈의 피로감이 증가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눈 밑 떨림 증상이 중장년층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청소년들 중 스마트폰을 손에서 떼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으니 충분히 증상이 발현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때에는 눈 주변의 근육 기장을 풀어주기 위해 잠시 눈을 쉬어주거나 온찜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고 잠깐의 산책 등 야외활동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 마그네슘 등 전해질 불균형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뇌신경에서 보내는 신호를 전달하는데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피로감을 느끼거나 탈수 증상이 있으면 마그네슘 부족이 심해지게 되어 증상이 더 자주 발현될 수 있습니다. 이미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마그네슘이 많이 든 음식만으로 해결하기보다는 약국에서 마그네슘이 다량 함유된 영양제를 섭취하여야 합니다. 영양제를 섭취하고 3~4주 후 증상이 완화되는지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 안면경련, 갑상선 기능 항진증, 부갑상선 호르몬 이상 등 질병이 있는 경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 밑 떨림 증상이 나타났는데 위의 방법들로 해결이 되지 않거나 증상이 점점 심해지는 경우 병원 진료를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안면경련으로 인한 눈 떨림의 경우 뇌혈관이 안면신경을 건드리면서 나타나는데 떨림 증상이 눈부터 얼굴 전체로 확장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경우 양 쪽 눈 밑이 떨리게 된다고 하니 자신의 증상을 잘 살펴야겠습니다.
눈 밑 떨림이 오른쪽과 왼쪽 등 어느 한 부위에 발생하는 것은 그쪽 근육이 약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눈 밑 떨림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분들은 위의 원인들 중 자신에게 해당되는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증상 완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찜질팩 등을 이용해 눈의 피로감을 풀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저는 몇 년 전에 <들꽃잠> 찜질팩을 구입하여 아직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찜질팩을 이용해 매일 저녁 잠들기 전 눈 주변의 근육의 풀어주고 피로감을 완하 하도록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