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가지 않는 날이나 몸이 뻐근한 날에는 유튜브를 틀어놓고 홈트를 많이 하게 됩니다. 홈트를 할 때는 격렬한 운동보다는 쉬운 요가 동작이나 스트레칭을 위주로 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요가 초보도 편하게 따라 할 수 있는 요가 유튜브 채널을 3가지를 추천합니다.
전면이 거울로 된 요가원과는 달리 홈트로 요가를 할 때는 자신의 동작을 볼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내가 동작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어 '이렇게 하는 게 맞나?', '난 저기가 안 당기는데?' 하는 생각들이 들게 됩니다. 요가 동작이 정면만 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동작을 하면서 화면을 쳐다보지 못할 때도 많습니다. 실제로 화면을 쳐다보려고 하다가 부상을 당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요가 채널을 선택할 때 말로도 동작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유튜버들을 좋아합니다. 홈트로 하는 요가는 영상을 보지 않아도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따라 하면 충분히 동작을 따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제일 많이 보는 요가 채널은 에일린의 마인드 요가입니다. 본인의 수준에 따라 난이도별로 영상을 찾아볼 수 있고, 10분 정도의 짧은 동영상부터 한시간짜리 동영상도 있습니다. 본인에게 주어진 시간에 맞추어 운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주도의 바다와 산, 오름 등 자연을 배경으로 하는 영상으로 평온함을 주기도 합니다. 늘 하던 동작들을 할 때도 '오른쪽 엉덩이를 뒤로 빼주세요'라는 멘트를 따라 하면확실히 자극이 더해지는 게 느껴집니다. 또한 너무 무리하지 않고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에서 몸을 움직이도록 합니다. 요가 영상뿐만 아니라 명상과 확언, 호흡, 감정조절에 관한 영상들을 통해 평안함을 찾고 마음을 가볍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추천 채널은 요가소년입니다. 요가소년은 제일 처음 유튜브로 요가를 시작할 때 자주 찾던 유튜버입니다. 요가소년은 자주 영상을 올리고, 매일 운동을 함께 하는 챌린지 영상들도 올리다 보니 1,000개에 가까운 동영상이 있습니다. 요가소년은 에일린 요가에 비해 난이도가 좀 있는 편입니다. 아주 공들여서 동작을 하기 때문에 한 동작이 길고, 버티는 동작들이 많아 좀 힘든 편입니다. 동작을 좀 따라하다 보면 어느새 땀이 송골송골 맺히기도 합니다. 요가소년이 어느 인터뷰에서 자막 없이 소리에만 집중해서 요가 수련을 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하던데 진짜 목소리가 차분하고 좋아 목소리에 더 집중이 잘 됩니다. 오히려 화면을 보면 더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기분이네요. 처음 따라 할 때는 좀 힘들더라도 요가소년 영상을 며칠 연이어 따라 하다 보면 동작 유지 시간이 점점 길어지는 것이 느껴지실 겁니다.
마지막 추천 채널은 자세요정입니다. 자세요정은 요가 유튜버는 아니고 물리치료사이며 필라테스 강사라고 합니다. 자세요정은 신체 각 부분들의 통증에 대해 설명하고 간단한 동작으로 통증을 줄이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몸 전체를 움직이는 운동이라기보다는 통증을 주는 근육을 찾고 그 부분을 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때문에 다른 운동을 할 때 볼 수 없는 동작들이 많지만 따라하기 쉽고, 몸에 무리도 가지 않습니다. 진짜 신기한 건 10분 정도의 짧은 영상인 데도 따라 하고 나면 확실히 아픈 곳이 괜찮아지게 됩니다. 또 허리가 아플 때, 목과 등을 교정해야 할 때, 오다리를 교정할 때 등 본인이 필요한 동영상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어 알아봤는데 비용이 작지는 않아 등록은 못했습니다.
이상으로 요가 유튜브 채널을 추천드렸습니다. 여러 유튜브를 옮겨 다니며 운동하는 것보다는 한 두 군데로 고정해 동작을 맞춰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집에서도 요가 매트를 깔고, 레깅스와 스포츠 브라 등 복장을 갖추고 운동하셔야 동작도 잘되고 운동을 위한 마음가짐도 생기는 거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