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신고를 위해서는 세무사에게 대행하거나 홈텍스에서 셀프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세무사 수수료는 부담스럽고, 홈텍스 셀프 신고는 어려운 분들은 세금 신고 어플 '쎔(SSEM)'을 이용해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입니다. 2023년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대상자는 당해 과세기간인 2022년 1월 ~ 12월에 경제활동으로 얻은 소득이 있는 사람입니다. 근로, 이자, 배당, 사업(임대 포함), 연금소득 등 소득이 있는 사람은 모두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며 유튜브나 애드포스트, 애드센스 소득도 포함됩니다. 사업체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세무사를 통해 대리 신고를 하겠지만 영세상인이나 소득이 작은 경우 세무사 비용이 부담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럴 경우 홈텍스를 이용해 셀프 신고를 하거나 '쎔(SSEM)'과 같은 세금 신고 어플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쎔(SSEM)
쎔은 2019년부터 시작된 세금신고 어플입니다. 매년 변경되는 세법과 다양한 케이스를 반영해 새로운 버전을 출시하고 있으며 현재 '5.0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
로그인: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간편인증(카카오, 네이버 등)
-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재인증없이 계속 사용가능하지만 간편 인증은 매 번 재인증을 해야 합니다.
- 로그인을 하면 홈텍스와 자동 연동되어 개인 자료를 수집하게 되고 종합소득세 신고 유형을 알려줍니다.
- 사업자인 경우 매입과 매출이 자동으로 잡혀서 비용처리가 자동으로 됩니다.
- 근로자인 경우 지출자료와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자료를 자동으로 보여줍니다.
- 종합소득세 계산 결과를 확인하고 '신고하기'를 통해 세금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 종합소득세 계산은 무료이며 '신고하기'를 누르면 건당 3만 3천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 유튜브 수입, 구글애드센스 수입도 입력이 용이합니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에서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쎔(SSEM)을 카카오뱅크 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통장이나 입출금 통장 보유고객이라면 쎔앱의 별도 설치나 홈텍스에 접속 없이 바로 세금신고까지 가능하게 됩니다.
- 카카오뱅크 앱 내 상품/서비스 - 사업자 - 종합소득세/부가가치세 조회하기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세금조회는 무료이며, 세금 신고 비용은 건당 33,000원입니다.
- 세금신고는 5월 10일부터 가능합니다.
- 31일까지 종합소득세 조회를 완료한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1만 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커피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지만 세무사 비용이 부담스럽거나 홈택스 신고가 어려우신 분들은 쎔 어플을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따로 어플을 설치하고 싶지 않으신 분들은 이처럼 카카오뱅크에서도 이용가능합니다. 세금신고 대상인데도 신고를 하지 않으면 가산세액 부가됩니다. 결코 작지 않은 금액이므로 본인에게 연말정산을 하지 않은 수입이 있다면 무조건 신고하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