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년이 시작되면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점검하기 위해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가 실시됩니다. '기초학력 진단평가'라고도 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교과 지식을 평가하고,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최근 초등학교에서는 정기적인 시험을 보는 경험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시험을 치면 문제를 푸는 것보다 시험에 대한 적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미리 진단평가 모의고사 등을 통해서 시험에 대한 연습을 한다면 학생들은 시험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자신의 실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초등학생 기초학력 진단평가 모의고사 문제는 EBS초등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으며 초등학교 3 ~ 6학년 문제는 글 하단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진단평가 목적
- 학습 능력 진단: 학생들의 기초 학습 능력을 평가합니다.
- 학습 부진 조기 발견: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조기에 파악합니다.
- 학습 지원 제공: 평가 결과에 따라 필요한 학생들에게 추가 학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진단평가 특징
- 결과 비공개: 시험 점수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공개되지 않습니다.
- 개별 맞춤 평가: 학생 개개인의 학습 수준에 맞는 평가를 실시합니다.
- 보충 학습 지원: 평가 결과 일정 기준에 미달하는 학생들에게 보충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컴퓨터 기반 평가: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등을 이용하여 개별학생의 성취 특성을 진단합니다.
- 인지적, 비인지적 특성 평가: 국어, 수학, 영어 등 교과 학업 성취 수준뿐만 아니라 사회, 정서적 역량 등 비인지적 특성도 진단합니다.
진단평가 활용
- 개별 맞춤 학습 지원: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학습 지원을 제공합니다.
- 교육 정책 수립 자료 활용: 국가 전체의 학업 성취 수준을 파악하여 교육 정책 수립에 활용합니다.
- 학교 교육 과정 개선: 학교 교육 과정 운영과 교수 학습 방법을 개선하는 데 활용합니다.
EBS 초등 진단평가 모의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