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어가며 깜박하는 일들이 자주 생긴다면 혹시나 내가 치매에 걸린 것은 아닌지 걱정될 것입니다. 치매에 걸려 주변 사람들도 못 알아보고, 신변 처리가 되지 않아 가족을 힘들어하는 것은 아닌지 상상만 해도 아찔할 지경입니다. 병원에 가보고 싶어도 어느 병원에 어느 과에 가야 하는지 모르겠고, 비용이 걱정되신다면 전국에 있는 치매안심센터에서 무료로 치매 검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치매안심센터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기관으로 치매 관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국에 분포되어 있으며 주로 보건소나 시·군·구 단위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치매 조기 진단, 예방, 상담, 교육, 치매 환자와 가족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치매검사
- 선별검사 : 만 60세 이상 모든 노인은 무료로 인지선별검사(CIST)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진단검사 : 선별검사 후 인지저하로 판정된 경우, 치매 유무에 대한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감별검사 : 치매의 발병 원인과 유형을 평가하며, 협약병원에서 실시됩니다.
2. 치매안심센터 주요 서비스
- 치매 조기 검진 및 진단 :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 초기 단계의 치매를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안내합니다.
- 치매 예방 교육 : 생활 습관 교육, 인지 훈련 프로그램 등을 통해 치매를 예방하고 뇌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 치매 환자 및 가족 상담 : 치매 환자와 가족이 겪는 심리적, 실질적인 문제에 대해 상담을 제공하며, 치매 환자 돌봄에 대한 정보와 지원을 합니다.
- 인지 훈련 및 재활 프로그램 : 치매 환자의 인지 기능 향상 및 유지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치매 관련 정보 제공 : 치매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환자와 가족에게 필요한 자원을 연결해 줍니다.
- 치매 환자 돌봄 지원 : 치매 환자의 돌봄에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며, 다양한 사회적 서비스를 연결하여 가족들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3. 치매안심센터 이용 방법
- 방문 : 가까운 치매안심센터를 찾아 직접 방문하여 상담 및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전화 : 각 지역의 치매안심센터에 전화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검진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부산 같은 경우도 부산광역시 치매센터가 있으며, 부산시 내 본소 16개, 분소 41개의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사는 관할 구역의 치매안심센터를 찾아 전화 상담 후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4. 가까운 치매안심센터를 찾고 싶으시면 지역명을 클릭하세요.